글로벌
교육시장의
프론티어를
찾습니다
개발자 채용을 앞두고, 뤼이더 서울오피스 테크 프론티어를 이끄는 각 챕터의 리더분을 모셔봤습니다. 리더가 말하는 뤼이드 테크 조직문화와 앞으로의 방향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개발자들이 뤼이더로 합류하길 바라는지 직접 들어봅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Julie Yoo:
저는 어렸을 적에 캐나다로 이민을 간 후, 캐나다 Waterloo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MIT와 Havard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pymetrics라는 AI 회사를 창업한 경험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큰 규모의 테크 조직을 리드한 경험을 기반으로 뤼이드에 최근 조인하게 되었습니다.
송호연:
안녕하십니까, 인공지능을 사랑하는 송호연입니다.
이용구:
교육분야에서 창업을 시작으로 커리어를 10년 넘게 교육 혁신을 꿈꾸고 있습니다. AI 기술로 교육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고 싶은 엔지니어 이용구입니다.
현재 뤼이드에서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리드하고 계신 팀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Julie Yoo:
현재 Global CTO로 한국과 미국 전체 테크 팀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테크팀의 규모는 약 70명이며, 미국 테크팀은 약 20명으로 테크팀의 규모는 약 90명입니다. 현재 Riiid Tutor를 포함하여 글로벌 최고의 교육업계 파트너사들과 규모있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AI Research 팀은 전세계 AI Ed에서는 논문의 품질과 제출 면에서 최고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Product 팀은 최근에 최신 기술로 리팩토링한 기술적 기반 위에 많은 프로덕트를 상당히 빠른 속도로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송호연:
현재 뤼이드에서 VP of AIOps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ML Pipeline 구축을 완료한 뒤 CTO님을 도와 조직 문화와 테크에 관련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있습니다.
이용구:
현재 뤼이드에서 VP of Engineering으로 엔지니어링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뤼이드에서 증명한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기존의 교육 업체들이 뤼이드 처럼 AI 를 통해 혁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뤼이드에는 왜 합류하게 되셨나요?
송호연:
AI가 핵심으로 돌아가는 회사를 찾았습니다. AI는 아직까지 비싼 기술이에요. 확장성이 뛰어나 여러 회사에서 도입하고 있지만 돈값을 하고 있는 사례는 거의 없죠. 저는 기업이 기술에 비용을 투자하면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회사에서 AI는 보조적인 역할만 하고 있죠. 뤼이드는 달랐어요. AI 자체가 비즈니스인 회사였고, 제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많았어요. 제가 뤼이드에 합류하면 분명 큰 임팩트를 만들어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섰고 함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용구:
두번째 창업했을 때 AI를 활용한 기술로 창업을 했었습니다. 테스트 마이닝을 해서 소셜 미디어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웠어요. 그 회사가 폐업한 후, 쉬고 있을 때, 대표님이 연락을 주셨어요. 원래 이전회사 대표와 뤼이드 대표님이랑 알고 계시던 사이였어요. 대표님의 첫 인상은 컨퍼런스 때 뵈었는데, 뤼이드 대표로 오셨고, 저는 그 당시 CTO로 만났어요- 사실 기억은 잘 안나지만, 인상이 좋으셨어요- 그 당시에 연구를 하고 싶었고, 교육 창업 했었던 경험이 있고, 교육 데이터로 여러가지를 해보고 싶었던 생각에 리서치 사이언티스트로 조인했어요.
Julie Yoo:
제가 처음 뤼이드를 다르게 보게된 계기가 있어요. 뤼이드가 공개한 대규모 데이터셋 EdNet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말로만 인공지능 교육을 하는 게 아니었구나 라고 이해하게 되었어요- EdNet 정보를 보고 기술적인 역량이 있다는 걸 이해했습니다. 제가 교포이기에 친숙한 문화를 가진 한국회사라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뤼이드 테크팀의 특별한 개발 문화는 무엇이 있을까요?
송호연:
저희는 다음과 같은 개발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문서에 기반한 기술적 의사결정 프로세스
2) 높은 Test Coverage와 정적 분석을 통한 코드 품질 관리
3) 주도적인 개발 문화

뤼이드 테크팀의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특히 이번 시니어 개발자 채용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보시나요?
Julie Yoo:
글로벌 테크팀의 관점에서 미국 엔지니어링 팀과의 소통을 잘 하실 수 있는 분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글로벌 테크 조직에서 일을 진행하는 건 시니어로서 상당히 챌린지한 업무일 것입니다. 하지만, 커리어 관점에서 글로벌 테크 조직 속에서 협업하고 리드하는 경험은 여러분의 커리어를 빛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상황에 맞는 유연하고 합리적인 기술적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술적 의사결정이 내려질 때 치열한 토론을 하고 이를 Engineering Document Review 문서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프로세스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이용구:
다양한 경험과 표준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뤼이드는 다른 엔지니어들이 사용할 시스템을 만들기 때문에 회사 밖에 있는 다양한 엔지니어들이 뤼이드의 기술과 시스템을 보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에 기여를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종합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시니어 엔지니어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뤼이드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Julie Yoo:
저는 목표가 명확합니다. 뤼이드를 나스닥에 상장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현재 회사가 당면한 주요 과제인 기술 사업화 및 압도적인 기술 격차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용구:
저는 엔지니어로서 진정한 교육의 평준화는 모든 학습자들이 자신의 현재 수준을 이해하고 목표하는 바를 어떻게 가장 빠르게 이룰 수 있을 지를 알게 만들어주는 정보의 평준화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스템을 통해 각 학습자들의 상태를 알려주고, 최적의 학습 경로를 추천해준다면 진정한 교육적 평등을 이룰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작업물에 대한 퀄리티를 아주 높은 수준으로 올려야 합니다. 저희가 하려는 일이 단순히 저희 회사가 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의 성공을 도와야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유연하고, 안정적이고 확장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학습에 대한 정보가 왜 중요하냐면, 돈이 많으면 좋은 과외나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그 받는 도움이 나에게 가장 맞는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주는 것입니다. 뤼이드의 기술은 그 것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예비 뤼이드 프론티어 에게 하고 싶은 말?
Julie Yoo:
뤼이드에 오시면 생각보다 멋진 기술과 프랙티스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우선, 한 번 방문해보세요. 한 번 저희를 만나보시면, 뤼이드가 멋진 회사라는 점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용구:
글로벌 수준의 엔지니어링을 함께해 글로벌 임팩트를 주고 싶은 엔지니어분들을 모십니다. 국내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원하시나요. 뤼이드로 와주세요.
송호연:
지금 뤼이드에선 글로벌하게 AI 분야에서 컨트리뷰션을 만들어낼 분들을 찾고 있어요. 뤼이드에 오시면 이 분야만큼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험을 하실 수 있고, 또 많은 걸 배우게 될 거라 확신합니다. 우선 제가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만큼은 엄청 예쁘고 아름답게 만들 자신 있고요. 그리고 엔지니어링 리더로서 각 개발자의 커리어를 신경 써주는 것 또한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방향과 본인의 커리어 방향을 최대한 맞춰, 개인의 성장 역시 최대한 지원해 드릴 예정이에요. 문은 언제나 열려있으니, 준비가 됐다고 생각된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연락 주세요!